[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여 조사, 정리(整理)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8:21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hwp
대체로 6세부터 12, 13세 까지를 즉, 초등학교 재학 중 및 그 전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아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아 하지만 어느면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같은 영역을 연구하는 학자 사이, 그리고 여러 가지 법규에서도 아동을 몇 살까지로 정해야 하느냐 하는 아동과 성인의 경계를 설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hwp( 11 )
아동의 이상행동은 외형적으로 비행, 반사회적 행동, 공격성이 있고, 내재적으로 우울이 있따 이런 문제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충동적이거나, 자기 억제 부족, 낮은 지능을 가진 아동으로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따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지역싸회의 측면이 포함된다된다.
우리는 보통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동시에 보이는 경우와 나이에 적절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 그리고 문제 행동이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 문제 행동을 교정하려는 부모나 교사의 노력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에 이상행동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설명
대부분이다.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의 측면이 포함된다. 아니다’를 구분하는 것은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대단히 어렵다.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5113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D%98%20%EC%9D%B4%EC%83%81%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8-5113_01.jpg)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5113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D%98%20%EC%9D%B4%EC%83%81%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8-5113_02_.jpg)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5113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D%98%20%EC%9D%B4%EC%83%81%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8-5113_03_.jpg)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5113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6/%5B%EC%95%84%EB%8F%99%EB%B3%B5%EC%A7%80%EB%A1%A0%5D%20%EC%95%84%EB%8F%99%EC%9D%98%20%EC%9D%B4%EC%83%81%ED%96%89%EB%8F%99%EC%97%90%20%EB%8C%80%ED%95%98-5113_04_.jpg)

아동복지론,아동의 이상행동
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心身)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이런 문제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는 충동적이거나, 자기 억제 부족, 낮은 지능을 가진 아동으로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 우리는 성공적인 適應을 하고 정상적인 심리특성을 유지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適應에 실패하고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아동의 이상행동의 원인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상행동을 이해하려면 단순히 표면에 나타난 현상적인 행동보다도 그 뒤에 숨어있는 원인을 규명하여야 한다.
1. 아동의 definition
순서
아동의 이상행동의 Cause 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상행동을 이해하려면 단순히 표면에 나타난 현상적인 행동보다도 그 뒤에 숨어있는 Cause 을 규명하여야 한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증세를 보이는가, 즉 정도의 차이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을 나눌 수 있다아
아동의 이상행동은 외형적으로 비행, 반사회적 행동, 공격성이 있고, 내재적으로 우울이 있다.
[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행동에 대하여 조사, 정리(整理)
다. 그러나 어떤 한가지 특정 증세를 보인다고 해서 비정상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2. 이상행동이란
학습 장애의 대표적인 유형이 바로 과잉 학습장애라고 할 수 있다아 아이가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모가 지나친 양의 학습을 강요했을 경우 나타나는 후유증으로 심하면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소아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아
3. 이상행동의 종류
먼저 이상행동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일반적으로 인간이 정신적으로 그리고 발달적 측면에서 ‘정상적이다.